교육방송국 DKBS  
AUDIO 방송AUDIO 방송 작업중
피아니시모
강민석 국원  |  alstjr363@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0호] 승인 2015.11.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피아니시모

<2015년 11월 03일 화요일 방송분>

 

◆방송일시 : 2015년 11월 03일 화요일 오후 5시 45분

◆시 간 : 30분

◆구 분 : 生

<․제작: 이준식․연출: 이준식․기술: 강민석․아나운서: 남진희 >

 

SM : Basic rock <Start-up-down(BG)>

피아노 선율과 함께 하루를 마치는 시간, 피아니시모

SM : Basic rock <up-down(BG)>

소리로 시작하고 소리로 마무리 짓는 동국의 울림

머리에는 교양을

마음에는 감성을

고상해 보이는 교양시간 피아니시모 시간.

전 아나운서 남진희 입니다.

<up-down(BG)>

낙엽이 떨어지고 완연한 가을에 접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가을이라는 생각을 하기도 전에 겨울이 다가오네요. 점점 가을이 줄어들고 있어서인지 가을이 더욱 아련해집니다.

저와 함께하는 이 시간에는 일본의 뉴에이지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인 ‘유키 구라모토’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첫 번째 곡 들으면서 피아니시모 시작하겠습니다. 전 피아니시모의 아나운서 남진희 입니다.

<up-down-out>

 

<MIX>

M1 : Lake Louise-Yuhki Kuramoto <Start-up-down(BG)>

본명은 기타노 미노루, 우리나라에서는 서구식 이름인 유키 구라모토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뉴에이지 아티스트의 Lake Louise입니다. 이 곡은 그의 처녀앨범 Lake Misty Blue의 수록곡으로 유키 구라모토의 성공적인 데뷔를 이끈 곡입니다. 유키 구라모토는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하면서 음악적 재능을 발휘했습니다. 특히 그는 라흐마니노프, 그리그 등에 심취하여 대학 오케스트라에서 솔리스트를 담당하기도 했는데요. 의외로 유키 구라모토는 다른 아티스트들과는 다르게 음악대학출신이 아닙니다. 그는 도쿄공업대학출신으로 응용물리학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죠. 그리고 대학을 졸업한 그는 음악가와 학자의 선택의 기로에서 음악가를 선택하게 됩니다.

<up-down-out(BG)>

<MIX>

M2: Romance - Yuhki Kuramoto <Start-up-down(BG)>

Romance, 어디서 많이 들어본 멜로디라고 생각되지 않나요? 이 곡은 이병헌, 황정민 주연의 영화 ‘달콤한 인생’의 OST로 사용된 곡입니다. 이 곡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 유키 구라모토 라는 이름이 알려지게 됐죠.

음악가의 길을 선택한 유키 구라모토는 피아노 연주는 물론 작곡과 편곡에 집중하면서 클래식, 대중음악, 샹송, 동요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장르를 경험하여 폭넓은 음악성을 익혔습니다. 그의 20대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경험하는데 바쳤다고 할 수 있죠.

<up-down(BG)>

유키 구라모토는 가곡, 합창곡 작곡 콩쿠르에 세 번 입상하면서 자신감을 가지게 됐고 30대에 이른 그는 다양한 음악의 편곡을 담당하면서 조금 더 깊이 자신의 음악을 다듬어 나갔습니다. 결국 1986년 첫 피아노 솔로 앨범에서 조금 전 들었던 Lake Louise, 루이즈 호수라는 곡이 크게 히트하면서 데뷔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그는 ‘당시 발매된 앨범이 다행히도 후한 평가를 얻을 수 있었고, 이것은 그 후 오리지널 작품집을 연이어 발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겸허히 받아들였다고 하네요.

<up-down-out(BG)>

<MIX>

M3: virgin road-Yuhki Kuramoto <Start-up-down(BG)>

virgin road, 결혼 행진가 라는 곡입니다. 결혼식장에서 신부가 부친의 손을 잡고 들어가는 중앙 통로의 길을 virgin road라고 한다고 하네요.

유키 구라모토는 일본의 뉴에이지 아티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서보다 한국에서 더 인기가 많은데요. 실제로 그의 한국어 실력은 수준급이라고 합니다. 그는 내한공연에서는 거의 한국어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up-down(BG)>

그가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높은건 아마도 90년대 후반 한일문화가 개방되면서 일본음반이 정식으로 수입되었고, 이 무렵 한국의 뉴에이지 음악 열풍 속에서 유키 구라모토의 곡들이 가을동화와 같은 드라마와 영화의 OST로 사용되어 인지도가 높아진 덕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up-down-out(BG)>

 

 

<MIX>

M4: Memory Of Love – Yuhki Kuramoto

<Start-up-down(BG)>

Memory of love, 사랑의 기억이라는 곡입니다. 이 곡은 드라마 주몽의 ost로 조수미가 부른 곡으로 유명하죠. 유키 구라모토의 음악에는 우리가 듣기에 친숙한 곡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드라마에서 사용된 곡들만 해도 주몽, 가을동화, 러브레터 등이 있고 CF곡으로도 사용된 음악들도 많으니 유키 구라모토의 음악은 어쩔 수 없이 익숙할 수 밖에 없네요. 특히 이 곡은 서정적인 솔로 피아노곡을 주로 선보이는 유키 구라모토의 곡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곡입니다.

<up-down(BG)>

유키 구라모토의 음악은 주로 슬프고도 아름다운... 이라고 표현됩니다. 서양에서는 가슴을 저미는 동양적 서정미의 극치라고도 표현되는데요. 그만큼 유키 구라모토의 음악은 강한 서정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양의 조지 윈스턴, 일본의 리처드 클레이더맨 이라고 칭하기도 하는 유키 구라모토, 그의 실력을 인정한 영광스러운 칭호 일지 모르지만 단지 조지 윈스턴과 같은 서양의 예술가보다 늦게 활동했다는 이유로 붙게된 제 2의 누구누구 라는 식의 수식어는 이름 붙이기 좋아하는 대중들의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면 마지막 곡 들으면서 피아니시모 마치겠습니다.

<up-down-out(BG)>

<MIX>

M5: A Scene Of La Seine - Yuhki Kuramoto

<Start-up-down-out>

 

<MIX>

SM : <Start-up-down(BG)>

오늘 저와 함께 알아본 유키 구라모토의 곡은 어떠셨나요.

가을이라는 계절에 가장 어울리는 유키 구라모토의 음악. 그의 음악의 서정미는 슬프고도 아름다운이라는 표현이 알맞게 우리의 감수성을 건드립니다.

오늘 하루를 마치는 피아니시모 시간은

그의 서정적인 피아노 선율과 함께 했습니다.

<up-down(BG)>

소리로 시작하고 소리로 마무리 짓는 동국의 울림

머리에는 교양을

마음에는 감성을

고상해 보이는 교양시간 피아니시모 시간.

함께한 전 아나운서 남진희 이였습니다.

<up-down(BG)>

이 시간 지금까지 제작에 이준식

연출에 이준식

기술에 강민석

여러분과 함께한 전 아나운서 남진희 였습니다.

<up-down-out>

♡ 수고하셨습니다 ♡

 

강민석 국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근인기기사
1
2017 DKBS NEWS 9월 첫째주 뉴스
2
[2017 DKBS NEWS] 6월 1째주 뉴스
3
[2017 DKBS NEWS] 5월 4째주 뉴스
4
[2017 DKBS NEWS] 5월 1째주 뉴스
5
[2017 DKBS NEWS] 4월 3째주 뉴스
6
[2017 DKBS NEWS] 4월 1째주 뉴스
7
[2017 DKBS NEWS] 3월 4째주 뉴스
8
[2017 DKBS NEWS] 3월 1째주 뉴스
9
DKBS NEWS 11월 5째주 뉴스
10
DKBS NEWS 10월 2째주 뉴스
DKBS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처리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38066 경상북도 경주시 동대로 123 (석장동,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 Tel 054-770-2470~1 | Fax 054-770-269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민영
Copyright © 2007 교육방송국 DKB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kbscast.com